이집트 유전자 찾기 2
076 오페라 마술피리의 두 얼굴
18세기 유럽 전역에 이집트 열풍이 크게 불었다. 거의 마니아 수준이었다. 1780~90년경에 이집트마니아가 절정에 달했으며 그에 대한 결정적 증거가 바로 오페라 마술피리다. 당시 시대의 성격을 대변하는 마술피리는 프리메이슨과 일루미나티 (광명회) 등의 조직과 뗄 수없는 관계에 놓여있다. 그들 이념의 핵심은 자연, 신비주의 그리고 깨달음이었다.[1]Assmann 2001, p. 26-27
이집트의 밀교에 모든 지혜의 기원이 있다고 보았을 뿐 아니라 프리메이슨의 기원이 이집트에 있다고 믿었다.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마술피리의 모티브가 된 것이다.
흥미로운 것은 당시 풍미했던 정원 양식은 풍경 정원이었고 이것이 이집트 모티브와 합쳐져 묘한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다. 그 모든 것을 마술 피리 무대장치에서 만날 수 있었다.
그림. 프리드리히 쉰켈이 1817년에 스케치한 현자의 사원. 불과 물의 시험 장면이다. Ⓒ Theaterwissenschaftliche Sammlung der Universität zu Köln
참고문헌
Assmann, Jan (2001): “Hieroglyphische Gärten – Aegypten in der romantischen Gartenkunst”. In: Erinnern und Vergessen in der europäischen Romantik, Königshausen & Neumann. pp. 25–50.
Assmann, Jan (2015): Die Zauberflöte. Eine Oper mit zwei Gesichtern (Wiener Vorlesungen). Picus.
Hajós, G. (1989): Romantische Gärten der Aufklärung: englische Landschaftskultur des 18. Jahrhunderts in und um Wien: Böhlau.
Tietze, C.; Wenzel, G. (1999): Die Pyramide: Geschichte – Entdeckung – Faszination. Arcus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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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주
↑1 | Assmann 2001, p. 26-27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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